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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주제

2025년 입시제도 변화: 고교학점제, 고교등급제(5등급제) 개편, 대입 전형의 새로운 방향"

by Dongiveup 2024.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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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부터 시행될 한국의 교육제도 변화

고교 학점제의 도입, 9등급제에서 5등급제로의 변화, 대입 전형의 변화라는 세 가지 변화를 중심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변화들은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확대,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교육의 다양성 증대 등을 목표로 합니다.

 


1. 고교 학점제의 도입

고교 학점제는 2025년에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과목을 선택하고 학습하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기존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같은 과목을 동일한 방식으로 배웠습니다.
하지만 학점제에서는 선택 과목이 확대되어 학생들이 각자의 진로와 관심에 맞춰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예시
학생 A : A 학생은 디지털 미디어에 관심이 많고, 디자인 전공을 목표로 합니다. 
기존의 교육과정에서는 기본 과목 외에 미술, 디자인 관련 심화 과목을 선택할 기회가 적었습니다. 


그러나 고교 학점제가 도입되면, A 학생은 디지털 디자인, 3D 모델링, 미디어 제작 등 다양한 선택 과목을 선택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 B
B 학생은 생명과학에 관심이 많고, 의학 분야에 진로를 정하고 싶습니다. 
고교 학점제에서는 의학 기초, 유전자 연구와 같은 과학 관련 선택 과목을 배울수 있습니다.


또한, 생물학 실험과 같은 실습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진로에 맞는 심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심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전문 분야를 일찍부터 탐구하고 준비할 수 있어, 대입 시 진로 맞춤형 학습을 한 것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선택 과목의 다양화로 학생들은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9등급제에서 5등급제로의 변화

고교등급제-5등급

교육과정은 2024년 기준 중학교3학년 부터 적용이 됩니다. 
9등급제에서 5등급제로의 변화는 성적 평가 체계에서 큰 변화를 줄것입니다.


이 변화는 주로 성적 구분의 간소화와 학생들의 성취도를 보다 명확하게 구분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5등급제는 성적 간 차이를 줄이면서 성적을 평균화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9등급제-5등급제


◈ 예시
학생 C : C 학생은 수학에서 1등급을 받았고, 국어는 2등급을 받았다고 가정합니다. 
현재 9등급제에서는 1와 2 등급 간 차이가 상당히 큰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5등급제로 변경되면 1등급과 2등급의 차이가 상대적으로 좁아집니다.
기존 9등급제에서는 1등급과 3등급 사이의 차이는 2등급에 해당했으나, 5등급제로 바뀐다면 그 차이는 1등급 차이로 조정되어 성적차이에 비해 등급차이가 줄어듭니다.

학생 D : D 학생은 과학 과목에서 고득점을 받고, 영어는 상대적으로 낮은 성적을 받았다고 가정합니다.

기존 9등급제에서는 영어에서 하위 등급을 받아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등급제로 변경되면, 과학에서 상위 등급을 받는 대신 영어 과목의 성적을 상대적으로 덜 강조할 수 있게 됩니다. 

◈ 기대효과
기존의 9등급제에서 발생한 과도한 성적 차이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입 전형에서 내신 성적을 반영할 때, 5등급제는 성적을 좀 더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학 입학 전형에서 성적을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대입 전형의 변화

대입 전형은 수시와 정시 전형의 비율 조정, 학생부 종합전형 강화, 수능과 학생부 성적의 조화를 목적
대입에서 학생의 학업 능력뿐만 아니라, 진로와 흥미에 맞춘 맞춤형 평가를 강화하려는 방향으로 개편됩니다.

◈  예시
학생 E : E 학생은 수학과 과학에서 높은 성적을 받고, 봉사활동과 동아리 활동에서도 적극적인 모습

수시 전형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통해 E 학생의 내신 성적뿐만 아니라, 비교과 활동도 평가
이 경우 E 학생은 학업 성취도와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 F : F 학생은 정시 전형에 지원하는 학생

F 학생은 수능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지만, 내신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정시 전형이 확대되면서, F 학생은 수능에서의 성적 우수성을 바탕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더 큰 기회를 가질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수시와 정시 전형의 비율 변화로 인해 수험생의 선택권이 확대되며, 정시 전형의 비중이 확대될 경우, 수능 성적에 비중을 두고 준비하는 학생들이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을 강화하여, 비교과 활동이나 리더십, 봉사활동 등 비교과적인 요소를 더 많이 반영하고, 학생의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학의 입학 전형에서 다양한 성취를 평가할 수 있게 되어,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학생들이 보다 잘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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